본문 바로가기

일본라멘 만들기

[일본츠케멘]

오늘은 일본라멘 중에 츠케멘의 예행연습을 해보기로 마음 먹고 요즘 컨설팅 해주고 있는 칼국수 집의 협력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.면은 칼국수면이라 음....별로네요!^^역시 통밀가루나 계란을 사용하는게 좋을 듯 하네요!그릇도 칼국수 그릇인지라 분위기는 ㅎㅎㅎ!^^
김가루는 역시 무리였네요!김가루에 있는 참기름이 무리인 것 같네요.어분(魚粉)은 멸치와 고추가루 그리고 통깨인데 통깨도 다시 생각해야 할 부분이네요!^^

찍어 먹는 츠케지루(つけ汁)는 두가지 육수를 내 보았습니다.
우선은
멸치육수는 멸치 다시마 무 대파를 면포에 넣고 6시간 끓이고
닭발육수는 닭발 마늘 생강 다시마 고추가루(원래는 돼지뼈도 넣고 끓여야 하는데 편법으로 감자 한개를 슬라이스해서 넣음)를 닭발이 뭉개질 정도로 3시간 이상 끓였습니다
멸치육수와 고운체에 걸른 닭발육수를 1:1비율로 섞어 다시금 원하는 점도가 나올 때까지 2시간정도 끓입니다
돼지고기 대신에 먹다 남은 스팸을 으깨어 중간에 넣어주고 카쿠시아지(隠し味:숨기는 맛)로 간장을 조금
점도와 간을 맞추어서 완성!^^
시식결과는
면 50점 츠케지루 70점

'일본라멘 만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면을 만들다 죽고 싶다!(2)  (0) 2016.06.04
면을 만들다 죽고 싶다!(1)  (4) 2016.06.02
라멘의 구성-면(麺)  (2) 2015.05.05